본문 바로가기
창업이야기

프랜차이즈창업:) 프랜차이즈선택하기전 꼭 확인 해야 할 사항!!

by 생존일기 2023. 1. 7.
반응형

프랜차이즈 선택에 있어서는 많은 생각을 하고, 또 신중히 생각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순간의 잘못된 선택이 몇십 년 동안 열심히 일해 모운 소중한 내 재산이 한순간에 없어지는 신기한 장면을 목격할 수 있게 됩니다.

프랜차이즈 선택 하기에 앞서 내가 선택한 프랜차이즈 수명이 얼마나 갈 것인지, 앞으로의 전망은 좋은지, 경쟁업종이 얼마나 되는지 등 잘 선택해야 합니다. 

그럼 프랜차이즈창업 선택에 있어 체크해야 될 사항들이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로얄티 확인

저는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보는 것 중 하나가 로열티가 몇 프로가 있는지를 먼저 확인합니다. 당연히 프랜차이즈를 운영해야 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남는 게 있어야 프랜차이즈 회사를 운영하겠지만 너무 터무니없이 많은 로열티를 요구하거나, 지원해주는 건 하나도 없으면서 받는 건 기가 막히게 잘 받는 프랜차이즈다면 저는 그 프랜차이즈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제가 이런 프랜차이즈를 선택하지 않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대표의 욕심만 챙기는 회사는 언젠가는 망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회사의 대표는 자기가 잘해서 프랜차이즈가 잘 되었다고 생각하고, 자기 잘난 맛에 살기 때문에 가맹점주와 상생하려는 마음은 1도 없다입니다. 그래서 자기가 잘났기 때문에 자기로 인해 가맹점주는 돈을 벌고 있고, 너흰 나 보다 밑이다. 이런 생각을 하기 때문에 저는 이런 회사는 과감히 손절합니다. 특히 차후에 우리 매장이 장사가 안되었을 때 가맹해지를 하고 싶은데도 가맹해지에 대한 모든 책임을 가맹점주에게 지려고 하는 나쁜 마음을 먹을 수 있습니다. 

 

2. 상권보호

상권 보호를 얼마나 잘 해주는지 대해 꼭 확인하고 가맹계약서에 기재해야 나중에 내 상권을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가맹 법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상권보호는 500m이며 특히 가맹계약서에 서명을 하지 않고 구두상 계약하게 된다면 추후 법적효력이 일절 없다는 점은 꼭 기억하시고, 최초 가맹계약당시 내가 원하는 상권은 이 정도이니 이 정도는 보호 해주십시요 협의를 꼭 하시길 바랍니다. 

 

3. 전 매장 폐업 여부

전국적으로 매장이 몇개가 있는지, 그중 몇 개가 폐점을 했고 폐점 이유를 꼭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점주가 운영을 잘못했다고 이야기할게 뻔하지만, 그래도 이유를 물어보고 어디 지점인지 그 지점의 상권은 어떠한지 꼼꼼히 확인하시어 내가 창업하고자 하는 지역과 비슷한 점이 있는지 등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4. 가맹점 매출 확인

가맹점 평균 매출을 확인하여 나의 예상 매출을 잡아 보시고, 가맹점 평균 매출이 너무 낮게 책정 되었다거나, 매출이 제일 높은 곳과 낮은 곳을 확인하고, 분석을 한번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도 제가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 가맹점 평균 매출이 3000만 원이다면 저는 과감히 그 브랜드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3000천만 원 매출이 나온다면 장사가 안 될 확률도 높아지고 그만큼 오래 버틸 수 있기 힘들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3천만원 매출은 매장을 운영하는데 있어 손익 분기점이라고 생각합니다. 3천만원매출이면 그래도 생활비 정도는 수입이 나지만 3천만원에서 조금만 매출이 떨어지면 적자가 날 수 있습니다. 가맹점 평균 매출이 4천만 원대는 나와야 안정적인 매장을 운영 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5. 계약하고자 하는 브랜드 매장 염탐하기

내가 하고자 하는 브랜드가 있다면 현재 운영되고 있는 매장을 자주 방문 하시어 염탐 하시길 바랍니다. 프랜차이즈 본사는 어떻게든 가맹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텐데 우린 가맹계약이 목적이 아니라 내가 그 브랜드에 돈을 투자해서 더 많은 돈을 벌려는 목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순간에 감정으로 계약서에 사인을 하기 전에 평균매출이 나오는 가맹점을 염탐하시면서 내가 이 가맹브랜드를 운영하면서 돈을 벌 수 있을 것인가 다시 한번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