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이야기

<프랜차이즈창업> 저가커피에 이어 저가맥주의 시대 "생마차"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by 생존일기 2024. 2. 19.
반응형

카페가 처음 나왔을때 아메리카노 한잔에 4.000~5.000원 이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요즘은 돌아다니다 보면 아메리카노 한잔에 1.000원 하는 매장들도 너무나도 많습니다. 너도 나도 창업 하는게 카페 이다 보니 가격으로 승부 보려는 사장님들이 많아지다 보니 커피 가격은 자연스럽게 내려갔습니다. 

 

그런데 저가커피에 이어 저가맥주의 시대가 오고 있는거 다들 아시나요? 생맥주 300cc 한잔에 단돈 1.900원에 판매하는 매장들이 늘고 있어 2025년에는 저가맥주시장이 급 속도로 치고 올라올거라 예상됩니다.

 

이번에 알아볼 프랜차이즈 매장은 하고싶어도 쉽게 할 수 없는 저가맥주 프랜차이즈 "생마차"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매출액은 홈페이지에 기재 되어 있는 상위 10개 매장의  일 최고 매출을 알아 보겠습니다. 

 

위 10개의 매장 평수는 20평 에서 36평 매장들로 운영중에 있는 매장들입니다. 어떻게 20평에서 36평 매장에서 1.900원 짜리 생맥주를 팔아서 일매출 최대 784만원에서 400만원이 나오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아직 신생 브랜드라 공개 정보공개서에 공개가 되지 않았고 최고 매출은 감안해서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저가맥주의 시작이 어디라고 생각 하시나요? 저는 역전할머니맥주 가 시작점이 아니었나 생각이 듭니다. 

역전 할머니맥주는 이미 전국에 1000개의 매장이 넘었고 내가 들어가고자 하는 상권에는 이미 다른 분들이 창업을 하고 있을테고 지금이라도 들어가고 싶은데 마땅한 자리가 없는게 사실입니다. 

역전 할머니가 잘 되니 자연스럽게 2024년부터 저가 맥주 프랜차이즈 들이 런칭 하기 시작 하였습니다. 

 

지금도 "생마차" 를 시작으로 "넛츠비어" "단토리"  등 브랜드들이 생기고 있고 서울,경기쪽은 위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제외하고도 많은 저가맥주집 영업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경기가 어려워 지니 사람들은 지갑을 닫을 거고 장사하는 사람은 어떻게 라도 손님의 지갑을 열게 해야되니 이런 저가맥주집들이 많이 오픈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부터 저가맥주"생마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생마차" 저가맥주집은 현재 저가맥주 프랜차이즈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브랜드 입니다. 저도 아직 먹어 보지 못 하였기 때문에 왜 인기가 많은지는 알순 없지만 저도 이 브랜드에 관심이 많아 지금 좋은 자리를 찾고 있는 사람중에 하나입니다. 저같은 사람들이 많은지 3월 현재 46호점이 오픈 및 오픈예정이며 올해 100호점 오픈을 계획 하고 있다고 합니다.  

 

창업 비용입니다. "생마차" 창업 비용은 부동산 보증금+권리금+수수료 를 제외한 20평형 창업 비용은 8057만원 30평형 같은 경우 9670만원 비용이 발생 합니다. (단순 기타비용과 부가세 등 제외한 금액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인테리어 비용은 평당 140만원으로 기타 술집 프랜차이즈 보다는 저렴하다 생각이 듭니다. 

 

 

다음은 매출 및 순수익 구조 입니다. 많은 분들이 생맥주 1.900원에 팔아서 얼마나 남겠냐 생각 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제가 직접 "생마차" 본사 영업부와 통화해본 결과 생맥주 300cc원가 한잔에 700원정도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1.900원에 팔아도 생각했던것보다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생마차" 방이점 기준 월 매출 1억5천만원 ~ 2억원 판매시  순수익 5.100만원이 발생하며 순수익은 매출구간마다 다르겠지만 30% ~ 40% 사이가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생마차" 본사는 납품되는 식재료에 마진을 붙이지 않는다라고 합니다. 대신 매월 발생되는 매출에 대한 로얄티로만으로 본사를 유지 한다고 합니다.

 

"생마차" 영업노하우는 일단 저렴한 생맥주와 안주, 그리고 테이블간 간격을 좁게 만들어 회전률을 극대화 했다고 합니다.  

모든 메뉴는 조리하기 쉽게 배송이 되기 때문에 많은 인력과 전문 인력이 필요가 없고 자동 맥주디스펜서로 생맥주 로스가 없고 자동이기 때문에 생맥주 인원이 따로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생마차" 장점

- 저렴한 생맥주와 안주 그리고 2024년에는 저가맥주가 트렌드가 될 듯 싶습니다.

- 아직 생마차에 겨룰 만한 브랜드가 없어 오픈 초창기에는 고 매출이 발생 될거라 예상됩니다. 

- 저렴한 맥주와 저렴한 안주를 판매하지만 높은 순수익을 자랑합니다.

- 본사에서 식재료를 조리하기 편하게 납품해주기 때문에 전문 직원이 필요가 없고 생맥주 자동디스펜서로 인하여 매장 운영이 편할거라 예상됩니다. 

- 2024년 호프, 술집, 이자카야 매장 중 가장 핫한 트렌드가 될거라 예상됩니다. 

 

"생마차" 단점

- 저가맥주시장이 커짐으로 인해 경쟁브랜드들이 우후죽순 생길거라 예상됩니다. 

- 경쟁브랜드들이 많이 생기다 보니 경쟁브랜드 오픈 후 매출이 떨어질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 브랜드 유통기한이 짧을거라 예상됩니다.

 

저가맥주브랜드 지금은 가장 큰 기대를 가질 수 있는 브랜이긴 하나 기대가 큰만큼 경쟁 업체들도 우후죽순 생길거라 예상되며 그로인해 투자금 회수가 얼마나 빠르게 했냐 못했냐에 따라 운영을 잘했다 못 했다 말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