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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이야기

샤브샤브 사장님이 직접 알려주는 프랜차이즈 샤브샤브창업 장단점!!

by 생존일기 2025. 5.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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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샤브샤브를 운영한지 벌써 4개월이란 기간이 지났습니다. 난 12년동안  다이소, 이비가짬뽕, 프랜차이즈 고깃집등 모두 성공적인 양도양수로 인해 잘 마무리가 되었고 현재 운영중인 샤브샤브집은 과연 어떻게 될지 운영하고 있는 저도 궁금합니다. 

 

프랜차이즈 샤브샤브집을 운영하는 사장님이 말해주는 샤브샤브집 장단점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장점

 

1. 높은 매출을 낼수 있다

샤브샤브집은 보통 넓은 평수의 창업 이기에 초기 투자비용 또한 일반 음식점 보다 많은 투자를 하게 된다.

대신 많은 투자를 하게 되어서 인지 몰라도 높은 매출을 높이기엔 확실히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2. 다양한 연령대를 유입 시킬 수 있다.

샤브샤브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찾기 힘들 정도로 남녀노소, 어린아이부터 어르신들까지 다양한 연령대 손님을 타켓으로 잡을 수 있다.

 

3. 점심, 저녁 손님 모두 받을 수 있다.

중식은 점심 위주의 손님, 고깃집은 저녁 위주의 손님이 있는 방면, 샤브샤브는 점심은 특선 메뉴로 인해 손님을 유입 시킬 수 있고, 저녁 또한 든든한 식사와, 모임 및 회식 장소, 높은 단가로 인해 저녁 손님 또한 유입 할 수 있는 제일 큰 장점이 있다.

 

4. 오랫동안 유지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지금은 이 말이 맞는 말인지 정확히 말씀 드리기엔 애매 하다. 몇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샤브란 사업 아이템이 투자금도 많이 들고, 유행을 타지 않은 아이템이라서 장기로 운영이 가능한 아이템 이였다. 나 또한 오랫동안 유지하고 싶어서 최종적으로 샤브란 아이템을 선택 하였지만, 요즘 워낙 샤브샤브 창업이 유행이 되어 버렸기 때문에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지 잘 모르겠다.

 

5. 전문직이 크게 필요가 없다. 

요식업을 하다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 직원 관리 일 것이다. 열심히 가르쳐 놓으면 그만 두고, 경력이 필요한 분야(일식, 중식, 양식)처럼 사람 구하기가 하늘에 별따기 인 아이템이 아니다보니, 구인에 있어서 힘든 점이 없다.

새로운 직원이 와도 몇시간만 교육하면 끝난다고 봐도 된다. 나 또한 오픈하기 3시간 교육받고 매장을 오픈했을 정도이다.

 

6. 생각보다 마진율이 괜찮다.

유튜브나, 각종 창업 관련된 사람들이 이야기 하는게 무한리필 샤브샤브 하면 얼마나 남겠어 이야기한걸 많이 보았다. 나 또한 창업 하기전 그냥 많이 팔고 적당히 남기자는 생각 이였다. 현재 내가 하고 있는 프랜차이즈가 고기는 추가 샐러드바만 무한이여서 그런지 몰라도 높은 매출에 마진율 또 한 일반 업종들 보다 마진율이 높은편에 속한다.

 

7. 자리만 잡으면 풀 오토로도 관리가 가능하다.

처음 자리 잡을 때까지만 사장의 역활이 중요하고,  그 이후에는 괜찮은 직원들만 구해진다면, 풀 오토로 운영이 가능할 것같다.

지금도 반 오토 식으로 매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다른 사업 아이템이 생기면 이 매장은 풀오토로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단점

 

1. 재료가 많다보니 재료 관리가 힘들다.

다른업종이야 주방에서 조리해주고 서빙 나가면 끝인 반면에 샤브샤브란 아이템은 공산품, 야채가 많다보니 생각보다 변색 되는 야채, 금방 상하는 공산품들이 많다. 수시로 체크해줘야 하고 생각보다 재료 로스가 너무 크다는 단점이 있다.

 

2. 샐러드바 관리가 힘들다.

하루에 수백명이 샐러드바를 이용한다. 하루에 수 없이 머리카락이며, 꼬부리털, 야채에서 가끔 나오는 노끈, 벌레들이 많이 나온다.

그렇기에 샐러드바를 많이 관리 해줘야한다.

 

3. 기타 잡일이 너무 많다.

일반요식업 분야는 한명당 그릇 많게는 10개 이하일 것이다. 하지만 샤브샤브는 특히 무한리필 매장들은 한명당 기본 10개 이상의 그릇들을 사용한다. 말이 한명당 10개이지 100명 1000명이라고 생각해봐라. 손님들이 그릇을 많이 사용하면 주방설거지 거리도 많아질 것이고, 홀에서는 그릇을 하나하나 물기를 제거하고 정리해야 하는데 생각이상보다 이쪽에서 손이 많이 간다.

 

4. 아까도 말했지만 경쟁업체들이 너무 많이 치고 올라 오고 있다.

몇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샤브란 업종이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쉽게 덤비기 힘든 업종 중 하나였다. 우리 동네만 하더라도 샤브샤브 매장들이 그리 많이 있지 않았다. 하지만 언제부터인지 샤브샤브란 업종이 2025년 가장 핫한 아이템 중 하나가 되어버려서 나도 모르는 브랜드들이 많이 생겨나고, 특히 무한리필 매장들이 생기다 보니 기존에 유지하고 있던 무한리필 아닌 매장들은 매출이 하락 하고 있다.

 

5. 고정 지출이 크다.

나같은 경우 매장 평수가 80평 이다. 그렇다보니 기본 깔려야 하는 인원도 많고, 인덕션, 에어컨, 등 봄 겨울 전기세가 최소 250만원 이상이 발생 되고 있다. 특히 여름, 겨울 같은경우 최소 전기세 500만원 이상 예상하고 있다. 우리 매장 같은 경우 하루 총 지출(재료값제외) 122만원이 나가고 있다. 하루매출 230만원은 나와줘야 손익분기점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고정 지출이 크다.

 

6. 고기무한, 샐러드바 무한 매장들은 마진율이 너무 적다.

내가 하고 있는 브랜디는 샐러드바만 무한이고 고기는 추가 금액을 받고 있다. 그래서 마진율이 그렇게 나쁘지 않다. 하지만 최근 트렌드는 고기무한, 샐러드바 무한인 곳이 인기가 많다. 이 곳들 장점은 일단 손님이 많고 높은 매출을 높일 수 있는 반면 높은 매출이 나온다고 해도 높은 마진율을 내긴 힘들다. 많이 나와봐짜 20%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지금까지 4개월 정도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면서 느낀 장단점을 설명했다. 초기 투자비용도 지금껏 창업한 아이템 중 가장 많이 든 아이템이고 매출 또한 지금 까지 운영해왔던 아이템 중 단연 1등이다. 하지만 조금만 잘못하면 망하는 아이템도 샤브샤브 업종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다. 혹시라도 샤브샤브를 알아보시는 분들이 있다면 정말 잘 생각해서 창업 하기바란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샤브샤브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싶다면 그 아이템 중 가장 잘 나가는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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